치료사 자격기준

왜 치료사 자격 인증이 필요할까요?

자격증은 PCIT를 제공하는 자들이 정해진 규정에 따라 성공적으로 실시했는지에 대해 입증하기 위한 것으로, 치료자나 관련 기관들의 요청에 따라 개발된 것입니다. 국제 PCIT는 국내외적으로 PCIT를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보급하는 방법으로 자격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치료사 자격증을 신청할 수 있습니까?

⦁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 치료사는 PCIT 치료사 자격을 위한 특정한 훈련 기준들을 반드시 갖추어야 합니다.

⦁   PCIT 치료사 훈련을 마치셨다면 치료사 자격증 신청서를 작성하십시오. 

치료사 자격증 취득 과정은 어떻게 됩니까?

먼저 제출된 신청서에 대한 검토가 이뤄집니다. 
모든 조건이 충족되면, 치료사가 PCIT와 DPICS에 대한 최신 프로토콜을 숙지하고 있는지 확인을 위한 “자격 검증” 객관식 퀴즈에 접속이 가능하게 됩니다. 
“자격 검증”을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해, 국제 PCIT에서 인증서와 ‘자격 검증’ 퀴즈를 풀 수 있는  8시간이 부여 됩니다. “자격 검증’ 퀴즈의 샘플 문항들을 풀어보세요. 

** 한국인인 경우, 한국PCIT협회에서 주관하여 시험을 실행하게 됩니다. 자격 검증 과정은 홈페이지에 별도로 공지하겠습니다.

치료사 자격을 통해 얻는 혜택은 무엇입니까?

국제 PCIT에 의해 인증된 치료사들은 치료의 효과성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능력과 훈련 기준을 충족하게 됩니다. 

자격을 취득한 치료사들은 다음과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   최신의 근거 기반 PCIT 프로토콜을 배웠다는 내용이 포함된 증명서가 발급되어 치료 지원 기관 등에 제출할 수 있습니다. 

⦁   인증 치료사로써 국제 PCIT 홈페이지와 국제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되어 PCIT에 관심있는 가족들과 전문가들이 검색할 수 있게 됩니다. 

⦁   국제 PCIT 공인 마스터 트레이너들이 주관하는 ‘Call-In Hours’에 참가할 기회가 주어집니다. 

⦁   다른 현직 공인 치료사들이 포함된 Listservs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   국제 PCIT 홈페이지를 통해 자격유지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또한 APA가 요구하는 자격유지 교육단계를 충족하고 PCIT의 최신 동향을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2011년도 이전에 훈련을 받았거나 PCIT의 자격인증을 받지 않은 트레이너로부터 훈련을 받은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2011년도 이전에 훈련을 받았거나 국제PCIT에 의해 인증되지 않은 트레이너에 의해 훈련을 받은 사람들은 PCIT 치료사 자격에 신청할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치료사 기본교육 (40시간 대면 훈련)과 지속 훈련을 마칩니다: 치료사 훈련 조건에 따른 모든 사례 경험, 기술 점검과 치료사 역량 요구조건이 모두 내용에 포함됩니다. (PCIT 치료사 훈련 요구사항 참조)

혹은

2. 자격증 준비 워크숍과 회기점검을 마칩니다: 하루 반이나 이틀 동안의 워크숍을 통해 회기 점검을 위해 모든 PCIT 치료사들에게 요구되는 최소한의 기술 능력을 시연해야 합니다 (CDI 교육, CDI 코칭, PDI 교육, PDI 코칭). 만약에 다른 훈련 활동 (예: 2011년 이후의 PCIT 기본 훈련 혹은 레벨 1 트레이너와의 훈련)을 통해 위의 역량이 정식으로 인정되었다면 이 회기 점검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문의사항은 pcitcertify@gmail.com으로 연락하세요. 

PCIT치료사 훈련 및 자격 기준

치료사 자격갱신 방법

http://www.pcit.org/pcit-therapist-and-trainer-re-certification.html